MySQL 5.5와 MariaDB 5.5 성능 이슈

MySQL을 MariaDB로 전환하기 위해서 몇몇 성능을 검토해 봤습니다.

전반적으로 단순 select 쿼리등에서는 MariaDB에서의 optimizer 개선으로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. 이는 MariaDB가 CPU와 Memory를 더 많이 사용하면서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.

CPU와 Memory를 더 사용하도록 MariaDB의 optimizer가 개선이 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.

 

MariaDB에서 불리한 경우가 있는데요. alter table add column 경우에는 MySQL이 더 좋은 성능을 냅니다.

MySQL에서도 5.6보다 5.5가 더 좋은 경우가 있고요. alter table 관련한 이슈가 있을때는 신중히 판단하셔야 하겠습니다.

 

관련한 성능 측정 결과들은 아래 사이트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.

http://www.extrablog.info/index.php?/archives/28-Benchmarking-Mysql-vs-Mariadb.html

http://www.sgvulcan.com/mariadb-vs-mysql-short-benchmark/

http://laporz.blogspot.kr/2013/02/mariadb-vs-mysql.html

 

Advertisements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Google+ photo

Google+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